본문 바로가기
WINDOWS

초보자를 위한 Windows 7, 윈도우즈 7 설치 & 사용기

by garion19 2009. 6. 5.

윈도우즈 7 ?!? 초보자를 위한 설명서



윈도우즈7이 좋은가요?

-> 윈도우즈 7은 현재도 개발중이며 최종 사용자 테스트 중입니다. 그러나 정식 버전이 나오지 않은 현시점에서도 호환성과 안정성에 문제없이 일반인도 사용 가능할 만큼의 높은 완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윈도우즈 7의 장점은?
1. (XP만큼)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 XP 이후로는 블루 스크린을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윈도우즈 7 역시 설치이후 한번도 블루 스크린을 볼수 없었습니다 ^^

2. (비스타 보다도) 테마나 디자인이 편하고 예쁩니다.
     - 2 클릭으로 원하는 대부분의 기능 실행이 가능합니다.
     -
office 2007에 처음 적용되었던 리본 방식의 인터페이스가 전체적으로 사용됩니다.

3. (ALT+TAP, WINDOWS+TAP 등) 즐겁게 사용할수 있는 다양한 반응들이 있습니다
     - Live Preview : 트래이에 마우스만 올려놔도 프로그램의 현재 상태를 작은 이미지로 미리 보기됩니다. 
     - Aero shake : 여러개의 창이 띄워져 있을때 하나만 잡고 흔들면 나머지 창이 틀래이로 정리되서 들어갑니다.
     - A
ero Drag : 
     - 다운로드 하고있는 상태를 트래이만 보고 알 수 있습니다.
     - 최근 사용한 문서나 파일을 점프 목록으로 보여주여 다시 열어 보기 쉽습니다.

4. (XPM을 통해서) XP에서 사용하던 모든 프로그램들을 다 사용할수 있습니다.
     - 안심하고 윈도우즈 7을 설치하게 만들었던 결정적인 기능이다.  뭐하러 망설이는가 ^^





윈도우즈 7, 저도 설치해서 사용 할 수 있나요?
-> 테스트 기간동안 윈도우즈 7은 특별한 등록 절차 없이 사용누구나 사용가능합니다. 아래의 이벤트 주소를 통하여 받으실수도 있고 다운로드 주소로 바로 접근하여 받으실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이벤트 :
http://windowslive.msn.co.kr/Win7/

다운로드 주소 : http://technet.microsoft.com/ko-kr/evalcenter/dd627730.aspx





내 PC에서 윈도 7을 설치하려면 어떤걸 확인해야 하나요?
-> 먼저 PC의 사양이 아래의 권장 사양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XP를 원활하게 돌릴 정도라면 윈도우즈 7도 원활하게 돌릴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권장  PC :
- 1GHz 이상의 32비트 또는 64비트 프로세서
- 1GB 이상의 시스템 메모리
- 16GB의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
- DirectX 9 그래픽 지원을 위한 128MB의 메모리(Aero 테마 사용을 위해 필요)
- DVD-R/W 드라이브


내 PC 사양을 확인 하는 쉬운 방법
시작>제어판>성능및 유지관리>시스템>하드웨어>장치 관리자 메뉴에서 자신의 주요 장치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좀더 상새한 정보를 원한다면 everest 같은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참고로 기본적인 사양은 충분하더라도 기타 장치들이 윈도우즈 7에서 작동하는지 확인하시고 싶다면 업그레이드 어드바이저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하드웨어호환 정도를 자세히 알려 줍니다.
 


32비트(x86) 버전 / 64비트(x64) 버전 어떤걸 받아야 하나요?
-> 자신의 CPU가 64비트를 지원한다면 32/64 어떤것을 받아도 관계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CPU가 32비트용이라면 32비트용의 윈도우즈 7만 사용가능합니다.
참고로, 32비트와 64비트의 가장큰 차이점은 32비트는 4G램까지만 지원하지만 64비트는 32비트보다 더 많은 128G램을 사용할수 있더 더 빠른 데이타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


윈도우즈 7을 받았습니다. 이제 어떻게 하면 설치를 할수 있을까요?
 -> 받아 놓은 파일을 보면 확장자가 ISO로 끝나는 CD/DVD 이미지 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식에 따라서 설치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상세 방법은 설명을 잘해놓으신 분이 있어서 참고링크 넣습니다.

1. ISO to DVD 설치
  이미지 파일을 DVD로 저장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ISO의 내용을 부팅 설치가 가능한 DVD로 제작하는 방식
  예) Nero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참고링크> 네로버닝 ISO 이미지 레코딩 방법

2. USB
설치(4G 이상의 USB 필요)
   Ultra ISO를 이용해서 ISO의 내용을 부트 정보와 함께 USB로 모두 카피하는 방식
  참고링크> USB로 윈도우 7, 비스타 설치하기 3탄


3. 하드에서
설치
   윈도우즈 7의 ISO 내의 있는 파일을 하드의 C가 아닌 파티션의 루트에 풀고 윈도재부팅시 가상 플로피를 생성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부팅하여 설치하는 방식
  참고링크 >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설치하기
-> DVD/USB/하드설치 중 원하는 방식으로 부팅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몇가지 설정에 대해서 사용자의 선택을 요청합니다. 모두 기본적으로 설정된 값으로 진행하면 가장 무난합니다.

1. 파티션 설정
2.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
3. 업데이트 방식 설정
4. 네트워크 환경 설정

드라이버 설치
설치가 완료 되면 제일 먼저 장치의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윈도우즈 7은 많은 드라이버를 자체 지원하고 있어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면 대부분 자동 설치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즈 7 둘러보기

기본 설치 화면에 위젯 2가지만 설정했다.

windows+TAP을 눌렀을때 효과

익스플로어로 여러개의 창을 띄웠을때 트래이의 익스플로어 아이콘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미리 보기가 된다.

트래이에 있는 제어판을 마우스 왼쪽으로 끌고 올리면 이미지와 같이 점프 메뉴가 뜬다. 최근에 이 프로그램으로 열었던 문서나 프로그램들의 리스트로 이게 사용하다 보면 상당히 편리하다


제어판의 구성 여기까지는 기존과 별다른게 없다.


세부 메뉴로 들어 왔을때의 형태다. 직관적으로 찾아가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


기본적으로 사용가능한 위젯들~ 더 많은 위젯은 오른쪽 아래의 온라인에서 가져오기 메뉴로 찾을수 있다.

위젯도 사이즈 별로 약간의 인터페이스가 달라지는 효과가 있다.
기본 사이즈
큰사이즈


윈도우즈 7 부터는 ISO이미지를 기본적으로 인식한다. 굳이 추가 CD / DVD writer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기본적으로 사용가능한 창 및 테두리의 투명 효과가 상당히 고급스럽다. 애플이 부럽지 않을 수준이다.
"이 색감에 완전 감동~" 이거 보다 XP보면 금색 은색 파랑색만 선택 가능했었던 시절을 잊고 싶어 진다. ㅋ


 


다양한 게임 즐기기

프리셀 - 룰은 전과 동일 그림이 비스타에 비해서도 좀더 예뻐졌고 입체감이 늘었다

메종 타이탄즈 - 일명 마작(?)이라고 불리는 게임으로 기억력과 판단력 향상에 도움이 될듯(?)하다.

하트 - 판단력 향샹에 도움이 될듯 한 게임이지만...'나한테는 마냥 어렵기만 하다.'

지뢰찾기 - 내가 좋아하는건 이렇게 숫자를 이용한 게임 ^^!! '오랜만에 햇던지 시간은 단축시키지 못했지만..'

체스 타이탄 - 3D로 만들어서 체스를 즐기는 분에게는 좋을듯..전 기본적인 룰은 알지만 컴퓨터에게도 전혀 이길줄 모르는 수준입니다. ㅡㅡ;;

카드놀이 - 카드를 오른쪽위의 영역으로 가장아래에 작은 숫자가 오면서 같은 그림으로 위로 쌓이게 만드는 게임입니다. 룰은 간단하지만 하다보면 머리를 제법 많이 써야 하는 게임입니다.

스파이더 카드놀이 - 보시다 시피 스패이드그림의 카드만 8팩을 섞어 놓은 카드들을 순서대로 정렬하는 게임입니다.

인터넷 체커 - 게임중 인터넷 이라고 이름이 붙은 게임들은 온라인상의 같은게임을 시도한 사용자와 연결해서 하는 게임입니다. 상대방의 구슬을 뛰어 넘어 잡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게임인데...좀 밋밋하다...

인터넷 스페이드 - 역시 인터넷 연결게임으로 사용법은 핼프 파일을 보세요

인터넷 백개먼 - 자신이 가진 색상의 말을 오른쪽 아래로 상대방 보다 빨리 몰아서 판 밖으로 내보내면 이기는 게임...룰은 간단하지만..하다보면 상대방의 방해로 인해서 전략이 제법 필요한 게임..

Purble Place - 가상컨테이너 위로 지나가는 케익을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주문그림과 동일하게 만드는 게임. 간단하고 기억력과 약간의 센스가 필요하다. 하다보면 주문이 많아져서 점점 어려워진다.



주요 부가기능 활용하기

XP mode 모드 사용하기
윈도우즈 7이 이전 버전 윈도우즈와 호환성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100%는 아닙니다. 이러한 경우 과거 XP를 윈도우즈 7안에 가상의 PC를 만들어 설치하는 방식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윈도우즈 안에 윈도우즈를 설치하는 방식이라 상당히 무거울 것이라 생각했지만 의외로 가볍고 빠르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XP의 내부 프로그램과 폴더가 외부의 윈도우즈 7과 서로 접근이 용이하게 되어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윈도 XP한번 설치하려면 아주 맘먹고 진행했어야 했는데 이 XPM은 가상 컴퓨터에 설치하는거라 드라이버 따로 필요 없이 아주 쉽게 설치된다.
속도도 나쁘지 않아서 사용하는게 크게 불편함이 없다.

[버추얼 PC 와 XPM 다운로드 주소]

http://www.microsoft.com/windows/virtual-pc/download.aspx

설치는 아래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1. virtual PC 프로그램 설치
2. XPM(XP mode) 설치



XPM에 대한 상식
XP(Mode)는 윈도우즈 7내의 가상의 공간에 새끼(?) XP가 설치되는 것으로 가상화 기술이라고 부른다.

AMD계열은 가상화 기술을 모두 지원하지만 INTEL계열의 CPU는 최신 CPU임에도 불구하고 가상화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 CPU들이 존재하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XP에서 저장된 파일들은 따로 경로를 지정하지 않으면 XP내에서만 저장이 되기 때문에 파일 저장시 경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XPM에서 탐색기를 열어 보면 윈도우즈 7의 로컬 디스트와 연결된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다. 내 경우에는 다운로드한 파일들을 윈도우즈7의 특정 폴더에 저장하게 해서 파일을 찾아 헤매이지 않게 했다.

                [네트웍 드라이브 형태로 윈도우즈 7과 XPM의 폴더가 공유 된다]


[참고자료]
windows 7 XP mode
http://kr.ahnlab.com/newSecuNewsView.ahn?category=001&mid_cate=003&seq=14423



윈도우즈 7 전문 카페
http://cafe.naver.com/window7.cafe